가정용 음식물 처리기는 크게 건조 후 분쇄형과 미생물 그리고 싱크대 설치 총 3가지로 나눠져 있습니다. 그중 건조 후 분쇄하는 것과 미생물을 이용해서 분해하는 방식의 음식물 처리기에 대한 장점과 단점 그리고 추천까지 해보겠습니다. 건조 후 분쇄형은 스마트카라, 휴렉이라는 브랜드이고, 미생물처리방법은 웰릭스, 린클 브랜드입니다.
가정용 음식물 처리기 장점 단점
건조 후 분쇄형 : 스마트카라 & 휴렉
스마트카라와 휴렉 음식물처리기의 작동 방식은 건조 후 분쇄시키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고열의 열을 줘서 음식물을 건조한 후, 분쇄시켜 음식물을 가루로 만듭니다.
https://link.coupang.com/a/nskRY
NEW 스마트카라 음식물처리기 PCS_400
COUPANG
www.coupang.com
https://link.coupang.com/a/nsk77
휴렉 히어로 음식물 처리기 건조형
COUPANG
www.coupang.com
스마트카라와 휴렉같은 건조 후 분쇄형 음식물처리기의 장점으론, 한꺼번에 많은 양을, 음식물을 가리지 않고 처리가 가능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스마트 카라는 최대 2리터의 용량을 담을 수 있고, 휴렉은 최대 4.3리터의 용량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카라, 휴렉 음식물 처리기의 단점으론 건조하고 분쇄하는 과정이 오래 걸린다는 점입니다. 고열로 가열을 해서 음식물을 건조하기까지도 시간이 보통 2시간이 걸리고, 분쇄하는 과정도 1시간에서 2시간 정도 걸리니, 한번 건조 후 분쇄까지 걸리는 시간은 대략적으로 3시간에서 4시간이 걸린다고 봐야 합니다.
3시간에서 4시간사이에는 추가로 음식물을 넣을 수 없으니, 그동안 나오는 음식물들은 따로 보관을 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또 다른 단점으론, 열이 난다는 점입니다. 보통 음식물처리기를 놓는 곳이 다용도실입니다. 여름에는 창문을 열어두면 상관이 없겠지만, 겨울같이 창문을 열어두고 있기 힘든 계절엔 음식물처리기에서 나오는 열 때문에 다용도실에 습기가 찰 수 있습니다. 결로현상은 당연히 나타나고, 심하면 곰팡이까지 생길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겨울철에 스마트카라, 휴렉같은 건조 후 분쇄형 음식물처리기를 사용하다면, 환기는 필수입니다.
세 번째 단점은 냄새입니다. 스마트카라와 휴렉에는 커다랗고 좋은 필터가 들어가 있습니다. 스마트 카라 음식물 처리기의 경우, 3중 에코 필터가 들어가 있고, 휴렉 음식물 처리기에도 20% 늘어난 필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필터가 냄새를 잘 잡아주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필터의 한계가 오면 냄새가 나는건 어쩔 수 없습니다. 그래서 3개월에서 4개월에 한 번씩은 주기적으로 필터를 교환해 주어야 합니다.
네 번째는 건조통입니다. 음식물을 가득 넣었다가 건조 후 분쇄가 되면, 음식물 가루들을 매번 버려야 합니다. 물론 밖으로 음식물쓰레기를 버리는 것보다 나을지는 몰라도 매번 가루를 버리는 일 또한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건조통을 씻어줘야 한다는 점도 단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미생물형 음식물 처리기 : 웰릭스, 린클
웰릭스나 린클 음식물 처리기의 경우 미생물을 이용해서 음식물을 처리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https://link.coupang.com/a/nslg1
[본사직영] 웰릭스 가정용 친환경 미생물 음식물처리기 클린 바이오 2Kg 2년 Free
COUPANG
www.coupang.com
https://link.coupang.com/a/nslm2
린클프라임 손호준 음식물 처리기 건조 미생물
COUPANG
www.coupang.com
미생물형 음식물 처리기인 웰릭스, 린클의 장점은 미생물을 활용한다는 점입니다. 미생물을 사용하니, 건조 후 분쇄처럼 열이 나지않습니다. 그래서 겨울철에도 습기 걱정이 없습니다.
또한 미생물형 음식물처리기의 장점은 언제든지 음식물을 넣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건조 후 분쇄형처럼 작동 시간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원할 때마다 추가로 넣을 수 있습니다.
3번째 장점은 냄새가 안 난다는 점입니다. 린클이나 웰릭스 미생물 음식물처리기의 필터를 보면, 스마트카라와 휴렉에 비해 작고 초라합니다. 거의 필터가 없다고 생각해도 좋을 정도입니다.
필터의 주기도 1년에 한 번 교체하면 됩니다.
필터에 신경을 안 썼다는 이야기는 냄새가 그만큼 심하지 않다는 이야기로 바꿀 수 있습니다. 미생물들에서 나오는 특유의 흙냄새를 제외하곤 역한 냄새는 나지 않습니다.
미생물 음식물처리기의 단점은 미생물을 이용한다는 점입니다.
미생물도 살아있는 생명체이기 때문에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건조 후 분쇄형 음식물처리기는 100% 기계이기 때문에 음식물을 가리지 않고 다 받습니다.
하지만 미생물 음식물처리기는 생물을 이용한 음식물 처리방식이기 때문에, 음식을 가려 받습니다.
양념이 묻어있거나 물기나 많거나 기름기가 많거나 등 많은 제한사항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물들을 넣으면 미생물들이 처리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미생물들의 상태가 안 좋아질 수 있습니다.
미생물들의 상태가 안 좋아지면, 그만큼 성능은 떨어지게 되고, 심하면 미생물을 다시 구매해서 다 갈아줘야 하는 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또한 미생물을 사용기 때문에 생기는 단점으론, 하루에 넣을 수 있는 적정 양이 정해져 있습니다.
린클 미생물 음식물 처리기의 경우, 최대 1KG 이상을 넣을 수 없고, 웰릭스 미생물 음식물처리기는 최대 2KG까지 허용이 됩니다. 그 이상의 음식물을 넣으면, 미생물들이 분해하는 시간이 더 늘어나게 되고, 역시 미생물들이 힘들어할 수 있습니다.
미생물형 음식물처리기는 미생물의 눈치를 봐야 하는 처리방식입니다.
건조 후 분쇄 음쓰처리기 vs 미생물형 음쓰 처리기 비교
가정용 건조 후 분쇄하는 방법의 음식물처리기와 미생물형 음식물 처리기는 더러운 음쓰를 들고 밖으로 나가지 않는다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 또한 명확하게 있기 때문에, 선택하기에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기준으로, 하루에 음식물의 양이 거의 나오지 않거나 적게 나오는 편이라면, 미생물형 음식물 처리기를 추천합니다.
개인적으로 깔끔하게 사용하기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가족 인원 숫자가 많고 음식물의 양이 많다면, 건조 후 분쇄형을 추천합니다. 음식물의 양이 많이 나온다면, 미생물형은 사용할 수 없으니 건조 후 분쇄형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가전제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일 무소음 초미풍 BLDC 스탠드 리모컨 가정용 선풍기 가격 추천 (0) | 2022.05.23 |
---|---|
설치하기 쉽고 실외기 필요 없는, 엘지(LG) 창문형 에어컨 (0) | 2022.05.20 |
흡입력, 가성비 좋은 디베아 차이슨 무선 청소기 추천 (0) | 2022.05.18 |
가성비 좋은 2022년형 쿠오레 저소음 이동식 에어컨 추천 (0) | 2022.05.17 |
삼성 전자 무풍 벽걸이 에어컨 장점 단점 추천 (0) | 2022.05.16 |
댓글